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제결제망 이어 에너지 제재…러시아 항공기 비행 금지

<앵커>

여기서 흐름을 한번 짚어보겠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이 러시아를 압박하기 위해 러시아를 국제결제망에서 제외시켜서 러시아가 달러로는 국제 거래를 하지 못하게 하는 금융 핵폭탄이라고 불리는 강도 높은 제재를 가했습니다. 그러자 앞서 전해 드린 대로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핵무기 카드까지 꺼내 들었습니다. 그러자 미국은 또 에너지와 가상화폐 제재도 추가로 검토하면서 대응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유럽연합도 러시아 국적 항공기에 EU 상공 비행을 금지하기로 하면서 러시아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김종원 특파원입니다.

<기자>

EU는 우크라이나에 무기 공급을 위해 EU의 재정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르술라 폰데어라이엔/EU 집행위원장 : 유럽연합(EU)은 사상 처음으로 현재 공격을 받고 있는 나라에 무기를 구매해 공급하는 데 EU 재정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면서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내놨습니다.

EU 러시아 항공기 제재

러시아인이 소유하거나 러시아에 등록된 항공기는 EU 영토에서 이착륙을 못하게 될 뿐 아니라, EU 영공을 비행하는 것도 금지됩니다.

또 러시아 국영매체 방송을 금지하는가 하면, 러시아의 군사 활동을 지원한 벨라루스도 수출을 막는 등 제재하기로 했습니다.

미국도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러시아의 스위프트 퇴출에 이어 에너지 제재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러시아가 가상화폐를 사용해 금융 제재를 우회할 것을 우려해 가상화폐 제재 역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린다 토머스 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유엔에서 러시아를 고립시킬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유엔주재 미국 대사 : 우리는 러시아가 유엔 헌장을 무시한 것에 대해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러시아는 이미 여러 방식으로 유엔에서 고립돼 왔습니다.]

유엔 안보리에서는 지난주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러시아를 규탄하는 결의안 채택이 무산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