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재한 우크라인들 "한국전쟁처럼 처절…러시아 제재 나서달라"

재한 우크라인들 "한국전쟁처럼 처절…러시아 제재 나서달라"
한국에 사는 우크라이나인들과 이에 연대하는 한국인 300여 명이 오늘(27일) 서울 주한러시아대사관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며 한국의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대표 발언자로 나선 올라나 쉐겔 한국외대 우크라이나어과 교수는 "1941년 나치 독일이 공격한 이래 키예프에서 가장 끔찍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러시아의 만행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는다면 러시아는 더욱더 대담해지고 모든 민주주의 국가들을 심각한 위험에 빠뜨릴 것"이라고 규탄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인들이 한국전쟁에서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피를 흘렸던 것처럼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민주주의와 자유를 위해 지금 처절한 투쟁을 하고 있다"며 "푸틴의 러시아는 남북 분단을 야기한 소련의 부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우크라이나는 대한민국처럼 주변 강대국들의 수많은 침략을 이겨내며 국권을 지켜 왔다"며 "오늘날 선진국을 이룬 대한민국이 경제적 제재를 강화해 제국주의의 부활을 꿈꾸는 러시아를 저지하는 데 힘을 보태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대한민국의 정부와 대통령 후보님들에게도 호소드린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늘 집회에 참여한 우크라이나인들은 우크라이나 국기와 함께 '푸틴 저지', '전쟁 중단' 등이 적힌 팻말을 들고 "우리 사람들을 죽이지 말아라", "러시아 테러리스트는 멈춰라" 등 구호를 외쳤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