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올 물가 전망 3.1% 상승 예고…"전면전 땐 더 오를 것"

<앵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이 불안해지면서 안 그래도 비상인 우리 물가에도 악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은행이 올해 물가를 10년 만에 최고인 3%대 상승으로 예고하면서, 우크라이나에서 전면전이 일어나면 여기서 더 오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전국의 휘발유 평균 가격은 리터당 1,746원으로, 한 달 사이에 100원이 올랐습니다.

상승세가 워낙 가팔라서 서민들은 걱정이 가득합니다.

[택배 기사 : 5만 원 넣으면 보통 4일 정도 타는데 지금 같은 경우에는 2일하고 반나절도 못 타요. (더 오르면) 부담이 좀 많이 클 것 같아요, 서민으로서.]

기름값은 더 오를 것 같습니다.

전쟁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국제유가는 배럴당 100달러를 넘었고, 15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예측도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기존 2%에서 3.1%로 올리면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전면전으로 가면 물가는 더 상승한다고 전망했습니다.

대표적인 게 곡물입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전 세계 밀 수출의 3분의 1, 옥수수 수출의 5분의 1을 맡고 있는데 국제 가격이 뛰면 우리 밥상 물가도 들썩일 수밖에 없습니다.

[김상봉/한성대 경제학과 교수 : 특히 콩 하고 관련된 대두라든지 여러 가지 옥수수 이런 부분들은 우리가 수입을 많이 해서 써요. 그런 가격들이 세계적으로 올라가면은 우리 물가에도 영향을 미칠 수가 있죠.]

러시아가 세계 2위 생산국인 알루미늄, 배터리 주요 소재인 니켈도 불안 요소입니다.

정부는 곡물이나 원자재 비축물량이 충분해 당분간 문제는 없다면서도, 비상시에 대비해 재고를 늘리고 대체 구입처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