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은총재 "원화 기축통화 가능성, 정치 이슈화…언급 어려워"

한은총재 "원화 기축통화 가능성, 정치 이슈화…언급 어려워"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오늘(24일) 원화의 기축통화 가능성에 대해 경제적 의미를 설명하기엔 이미 정치 이슈화됐다고 말했습니다.

이 총재는 오늘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한 후 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이 기축통화국 대열에 진입할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이처럼 답하고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습니다.

이 총재는 "우리가 기축통화국 대열로 진입할 가능성이 있겠느냐는 것은 사실상 이미 정치 이슈가 돼 버렸다"며 "대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제가 이 자리에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기축통화국이 될 수 있는 한국인 만큼 국가 채무 비율이 100%까지 치솟아도 괜찮다'라는 대선 후보 주장에 대한 의견을 묻는 말에도 "아무리 경제적인 측면에 입각해 설명한다고 하더라도 의도치 않은 결과를 나타낼 수 있어 답변하기에 적절치 않다"며 답변을 피했습니다.

다만, 이 총재는 원화의 국제경쟁력 확보에 대해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는 "원화가 대외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무엇보다도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이 튼튼해야 한다"며 "또한 인프라 확충과 제도적 기반을 갖추는 게 다 수반이 돼야만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렇게 해야만 국제 결제에 있어서 원화가 널리 활용될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