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중국 당국 "메타버스 관련 4종 사기 주의" 경고

중국 당국 "메타버스 관련 4종 사기 주의" 경고

유영규 기자

작성 2022.02.19 18:33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중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CBIRC·은보감회)가 메타버스 관련 불법 모금과 신용사기에 크게 4가지 유형이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중국 은보감회는 지난 18일 성명을 통해 ▲ 비디오게임, 인공지능(AI), 가상현실을 포함한 메타버스 관련 활동을 매력적인 최첨단 프로젝트와 묶은 가짜 투자 기회 ▲ 참여하는 것만으로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메타버스 게임 ▲ 메타버스 부동산 개념을 과장해 수익성이 있다며 사람들을 가상 부동산 시장으로 끌어들이기 ▲ '메타버스에서 사용되는 통화'라고 홍보하고는 가격을 조작하고 환매를 어렵게 하는 가상통화 판매 등 네 가지를 대표적 사기 유형으로 꼽았습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9일 "중국 IT업계에서 메타버스 인기가 상승하고 관련 투자자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당국의 새로운 경고가 나왔다"며 "현재 중국의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 관련 사업이 전개되고 있고, 관련 책은 베스트셀러가 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신문은 "당국의 새로운 경고는 메타버스 관련 시장의 광풍을 반영할 뿐 아니라, 메타버스 열기가 어떻게 신종 범죄를 키우는지를 보여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당국과 관영 매체들이 꾸준히 경고하고 있음에도 메타버스와 대체불가토큰(NFT)에 대한 다양한 활동이 중국 전역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앞서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와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관리 등은 메타버스가 자금 세탁과 사기에 이용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