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 IAEA 조사단 방일…연내 중간보고서 발표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 IAEA 조사단 방일…연내 중간보고서 발표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에 대한 안전성을 검증할 국제원자력기구, IAEA 조사단이 오늘(14일) 일본을 방문했습니다.

IAEA 조사단이 오늘 경제산업성을 방문하는 것으로 방일 일정을 시작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구사타보 카루소 IAEA 핵안전·보안국 조정관은 경제산업성 방문에서 "국제적인 안전기준에 근거한 심사라고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어 영광"이라며 "이번 일본 정부의 노력이 국제적인 이해를 얻고 투명성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IAEA와 국제 전문가로 구성된 조사단은 오는 18일까지 일본에 머물며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 폭발 사고가 난 후쿠시마 제1원전을 시찰하고 경제산업성과 도쿄전력 관계자들과도 의견을 교환합니다.

조사단은 내일 후쿠시마 제1원전 등을 시찰하고 방류할 오염수의 상태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IAEA 안전 기준에 근거해 점검할 예정입니다.

이번 조사단에는 리디 에브라르 IAEA 사무차장과 카루소 조정관을 비롯한 IAEA 관계자들과 한국, 미국, 영국, 러시아, 중국 등 IAEA 가맹국에서 선정된 원자력 안전 분야 전문가가 포함됐습니다.

한국에서는 김홍석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책임연구원이 전문가팀 일원으로 참가했습니다.

방문 마지막 날인 18일에는 IAEA가 주최하는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으며 조사단의 평가 내용을 담은 중간보고서는 연내에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