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윤석열 "대통령 직속 민관 합동 과학기술위 신설"

윤석열 "대통령 직속 민관 합동 과학기술위 신설"

이현영 기자

작성 2022.02.08 12:09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윤석열 "대통령 직속 민관 합동 과학기술위 신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대통령 직속 민관 합동 과학기술위원회를 구성하고 행정부 고위직에 과학기술 전문가를 중용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윤 후보는 오늘(8일) 과학기술 공약 보도자료에서 "과학기술을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며 이렇게 밝혔습니다.

민관 합동 과학기술위원회는 연구자, 개발자, 기업 현장 전문가 등으로 구성하고 위원회가 국가 과학기술 전략 로드맵을 수립하고, 진척 상황을 대통령이 직접 확인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또 정치적 목적으로 과학 기술 정책을 흔드는 사태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국가 장기 연구사업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후보는 "현 정부는 과학기술의 영역까지 정치를 끌어들였다"며 "정치적 판단으로 졸속 추진한 탈원전 정책이 대표 사례"라고 주장했습니다.

윤 후보는 "이로 인해 에너지 수급이 불안해지고 온실가스 저감이 어려워진 것은 물론 세계 최고 수준이던 원전 산업도 큰 타격을 받았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했습니다.

윤 후보는 연구비 집행을 보다 유연화하고 평가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정부가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 연구환경을 조성하겠다고도 공약했습니다.

감염병, 미세먼지와 탄소중립 등 미래를 선도할 연구에는 10년 이상 장기 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윤 후보는 또 첨단기술 분야별로 대학과 기업이 함께하는 전문 교육 과정을 개설해 청년 과학인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마련해주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