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타이완, 후쿠시마 식품 수입 금지 조치 변경…8일 발표

타이완, 후쿠시마 식품 수입 금지 조치 변경…8일 발표
▲ 일본 후쿠시마 원전

타이완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식품 수입에 대한 금지 조치를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타이완 정부는 세계 다른 나라들이 후쿠시마 식품에 대한 수입 제한을 해제했다면서 "향후 정부는 후쿠시마식품 수입 통제 정책을 조정할 것이며 자세한 사항은 8일 기자회견에서 밝히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 기준보다 엄격한 잣대로 검역을 할 것이며, 건강에 대한 우려가 없도록 보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타이완 제1야당 국민당은 정부의 발표에 대해 "깜짝 공격"이라며 어떠한 수입 금지 해제 조치에 대해서도 맞서 싸울 것이라고 천명했습니다.

타이완은 세계 여러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2011년 3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이 일대 농수산물 등 식품 수입을 금지해왔습니다.

하지만 타이완 정부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을 위한 여건 조성 차원에서 일본이 원하는 후쿠시마 식품 수입을 허용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타이완은 지난해 9월 CPTPP 가입 신청을 하고 나서 일본의 지지를 얻기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며 일본은 타이완 측에 후쿠시마 식품 수입 허용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앞서 2018년 타이완에서 진행된 후쿠시마 식품 수입 금지에 관한 국민투표에서는 수입 금지가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됐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미국산 돼지고기' 국민투표 승리와 연이은 재보선 승리로 자신감을 얻은 타이완 정부와 여당이 여세를 몰아 후쿠시마 식품 수입 허용 결정을 강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난달부터 제기돼 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