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각국의 설을 모두 '중국 설'(Chinese New Year)이라고 홍보하는 중국 문화공정에 대응하기 위해서입니다.
또 최근 애플이 아시아권 최대 명절인 설을 앞두고 유튜브 채널에 23분 분량의 단편영화를 공개하면서 제목에 'Chinese New Year'라고 표현한 데 대한 항의의 표시이기도 합니다.
이에 반크는 유엔에 항의 서한을 보내 '음력 설'(Lunar New Year)로 고쳐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설은 중국뿐 아니라 한국과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여러 국가가 명절로 기념하고 있어 '중국 설'로 홍보하는 동북공정을 막아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반크는 한국 설을 알리는 스티커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한국어 인사말과 설빔을 입고 세배를 하는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설음식인 떡국, 연날리기와 윷놀이 모습을 담았습니다.
반크는 이 스티커를 사이버 외교관과 한국 홍보대사들에게 제공해 국내외 외국인들에게 나눠줄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