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삼성 미 오스틴 반도체 공장 수개월간 폐수 유출

삼성 미 오스틴 반도체 공장 수개월간 폐수 유출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있는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수 개월간 산성 폐수가 유출돼 인근 시내에서 물고기가 폐사하는 등 환경 피해가 발생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9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오스틴의 유역보호부는 시장과 시의회에 보낸 문서를 통해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다량의 폐수가 공장 부지 내 우수저류지에 유출됐으며 이는 인근 시내에도 흘러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인근 시내로 유입된 정확한 폐수량은 알 수 없으며, 오스틴 인근 해리스 브랜치 지역 시내 하류의 수질과 수중 생물에 측정 가능할 정도의 영향은 미치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또 이달 초만 해도 인근 일부 지류에서는 지표수 수소이온농도(pH 농도)가 보통 수준보다 훨씬 낮았지만, 지난 19일 기준으로 pH 농도는 정상 수준에 근접하게 돌아왔다고 설명했습니다.

보고서는 "폐수 유출이 해당 지역의 수중 생물과 지류 생태에 단기적으로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며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이 있을지 알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전했습니다.

삼성전자도 성명을 통해 지난 14일 산업폐수가 우수저류지에 들어간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즉시 폐수 방출을 중단했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미셸 글레이즈 삼성전자 대변인은 성명에서 "산업폐수 내에는 황산염과 과산화수소가 섞여 있다"며 "삼성은 환경 관리에 전념하고 있으며 텍사스 중부의 자연을 보전하는 데 있어 우리의 역할을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스틴 유역보호부는 삼성으로부터 우수저류지 복원 과정에 대해 매일 보고받고 있으며 저류지가 다시 가동되기 전 점검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저류지 복원이 끝날 때까지 피해 지류에 대한 수질 검사도 매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