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돈보다 팬데믹 벗어나길 원해" 백신 특허 포기했다

<앵커>

인도에서 긴급 사용 승인을 받은 코로나 백신의 개발진이 천문학적인 돈을 벌 수 있는 이 백신의 특허를 이례적으로 포기하겠다고 공식 선언했습니다.

이들은 백신 생산 능력을 갖춘 한국이 백신 생산에 함께 참여하기를 기대한다고도 밝혔는데 워싱턴 김수형 특파원이 이 연구팀을 단독 인터뷰했습니다.

<기자>

베일러 의대 연구팀을 이끌고 있는 피터 호테즈, 마리아 보타치 교수는 자신들이 개발한 코로나 백신 코르베백스의 특허를 포기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관심사는 백신으로 돈 버는 게 아니었습니다.

[피터 호테즈/미국 베일러 의대 교수 : (백신이 광범위하게 생산돼도 교수님들은 돈을 전혀 못 버는 건가요?) 우리는 (백신으로) 돈을 벌고 싶지 않습니다. 이 끔찍한 팬데믹에서 벗어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부자 나라 접종률 76.8%에 비해 가난한 나라는 8.9%에 불과한 백신 불평등을 해결하지 않고는 팬데믹이 끝나지는 않는다고 본 것입니다.

[마리아 보타치/미국 베일러 의대 교수 : 백신 불평등이 기본적으로 바이러스에 돌연변이를 일으켜서 이런 변이들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인도에서 3천 명이 참여한 대규모 임상시험을 두 차례 실시한 코르베백스는 델타 변이에도 예방 효과가 8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르베백스를 만드는 유전자 재조합 방식은 1980년대부터 B형 간염 백신 등에 사용된 것으로 부작용이 상대적으로 적어 접종 거부감도 덜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두 교수는 백신 생산 능력을 갖춘 한국이 백신을 함께 생산해 저소득 국가에 공급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마리아 보타치/미국 베일러 의대 교수 : 우리는 연구 자산을 넘겨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조 과정에 대한 우리의 모든 정보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백신을 심사하고 있는 국제보건기구, WHO가 긴급 사용 승인을 내린다면 우리나라도 코르베백스에 대해 더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