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직장인 새해소망1] 주4일제 실현 가능할까? 희망 · 긍정 기운 뿜뿜!!

[직장인 새해소망1] 주4일제 실현 가능할까? 희망 · 긍정 기운 뿜뿜!!

조제행 기자

작성 2022.01.17 17:20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이 기사 어때요?
주4일제가 '핫'합니다. "해야 한다" "아직 이르다" 등 많은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주4일제 장점으로 휴식 보장-워라밸 만족-재충전-건강 관리-육아-내수 소비 진작-일자리 나눔 등등이 자주 거론됩니다. 단점으로는 기업 입장에서는 일 덜하는 만큼 생산성이 줄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크고, 직장인들은 근로 시간 감축으로 그에 비례해 임금도 같이 줄면 주4일제가 의미 없다는 의견이 많은 거 같습니다.

그런데 무려 100년 전인 세계 경제를 침몰시킨 세계 대공황 시기인 1930년 짧은 에세이 한편이 발표돼 세상이 깜짝 놀랍니다. 에세이의 주인공은 위대한 경제학자로 칭송받는 존 메이너드 케인스. 천재이자 주식 투자도 아주 잘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런 그가 에세이에서 앞으로 100년 뒤인 2030년쯤에는 당시 선진국인 영국과 미국 등은 소득이 4~8배 증가하고, 소득이 충분해 사람들은 더 이상 많이 일하지 않고 주당 15시간만 일해도 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당시도 그렇고 지금도 놀랄만한 예언이죠. 무슨 근거로 그는 그런 예언을 했을까요? 그리고 그 예언은 실현 가능할 지 영상에서 확인해 보시죠.

(구성: 조제행 / 작가: 김채현 / 영상취재: 서진호 / 영상편집: 이홍명 / 디자인: 홍성용 성재은 안지현)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