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치권으로 옮겨붙은 '멸공' 논란…"증오 키우는 무리수"

<앵커>

요즘에는 잘 볼 수 없었던 '멸공'이라는 말이 최근 들어서 자주 들립니다. 그 시작은 바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었습니다. 얼마 전 자신의 SNS에 숙취해소제 사진과 함께 공산당을 멸한다는 뜻의 '멸공'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았는데, 거기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거의 윤석열 수준이라며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그러자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멸공의 어감을 가진 멸치와 콩을 마트에서 직접 사는 사진을 올리면서 그 논란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이후 정치권 공방으로까지 이어졌는데, 이런 멸공 논란 자체가 우리 사회의 증오를 키우는 무리수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형래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사흘째 이어진 '멸공' 논란, 오늘(10일)은 민주당 지도부가 '일베 놀이'라는 원색적인 표현으로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를 직격했습니다.

[윤호중/민주당 원내대표 : 대놓고 일베 놀이를 즐기면서 도로 극우 보수의 품으로 돌아간 듯합니다.]

정청래 의원도 '아직도 철 지난 빨갱이 타령' 이라며 왼손에 파를 들면 좌파냐고 비꼬았습니다.

나경원 전 원내대표와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도 이른바 '멸공 챌린지'에 동참하자 '색깔론'이라고 몰아붙인 것입니다.

윤 후보는 평소 멸치 육수와 콩국을 해 먹는다며 단순히 장을 본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념 논쟁처럼 보일 수 있다는 질문에는 '표현의 자유'라며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 후보 : 누구나가 의사 표현의 자유를 갖는 것이고, 우리가 소위 표현의 자유로서 다 보장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반중·반북 정서가 강한 일부 2030세대와 60대 이상을 아울러 40대를 포위하는 이른바 '세대결합론' 전략과 일맥상통하는 메시지로도 풀이됐습니다.

정작 세대결합론을 주창한 이준석 대표는 멸공 릴레이에 자제 의견을 냈습니다.

[이준석/국민의힘 대표 : 뭐 챌린지나 이렇게 이어나가는 걸 보면서 그게 과한 것이다, 이념적인 어떤 어젠다가 관심받는 상황을 주변에서 만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논란을 주고받는 자체로 정치권 전체에 혐오를 키운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윤태곤/더모아 정치분석실장 : '(멸공 논란이) 혐오·배제 같은 쪽으로 되는 게 아니냐'라는 식의 우려를 자극할 수 있는 거죠.]

대통령 선거까지 58일, 제대로 된 논거 없는 이념 논쟁의 확전보다 정책 대결에 집중해야 할 시점입니다.

(영상취재 : 조춘동, 영상편집 : 유미라)

▶ '대형 공약'보다 쇼츠 · 밈 '생활형 공약'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