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민의힘 의총장에 선 공수처장, 여당 항의에 발언 중단

국민의힘 의총장에 선 공수처장, 여당 항의에 발언 중단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국회 법사위 출석을 앞두고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마이크를 잡았다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거센 항의에 부딪혀 발언을 중단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회 법사위 회의 30분 전인 오늘(30일) 오후 1시 30분부터 회의장 앞에서 의총을 열였습니다.

공수처의 광범위한 통신 조회를 '사찰'로 규정하고 김 처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사실상의 항의 집회였습니다.

그런데 회의 출석을 위해 대기 중이던 김진욱 처장이 의총 발언대에 섰습니다.

김 처장은 "조용히 해주시면 제가 한 말씀만 드리겠다"며 "공수처장이 의총에 와서 한마디 하는 게 좋겠다는 김도읍 정책위의장의 말씀을 존중해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법사위 회의장에서 여야 의원들이 현안 질의하는 가운데 충분하고 소상하게 드리겠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힘 의총에서 김진욱 공수처장이 발언한 것에 항의하는 김종민 민주당 의원(왼쪽)

이에 회의장 근처에 있던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왜 정치 집회에서 (발언을) 하나"라고 항의했고,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이 김 의원에게 "뭐 하는 거냐"고 따지면서 김 처장의 발언은 중단됐습니다.

민주당 박주민 의원과 김남국 의원도 김 처장이 발언을 하려고 하는데 대해 강하게 항의했습니다.

김 처장이 "그만하겠다"며 자리를 피한 뒤에도 여야 의원들의 고성이 이어졌습니다.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은 "집권여당 의원이면 취재진과 야당 의원 사찰한 데 대해 미안해해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했고, 같은 당 의원들이 '김진욱은 사퇴하라'라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습니다.

김 처장을 의총장으로 이끌었던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김 처장이 사퇴 의사에 대해 발언하려 하니까 (여당 의원이) 저희 의총을 방해하고, 본인의 입장을 말할 기회를 박탈해버렸다"고 주장했습니다.

김도읍 의원은 "결국 민주당의 민낯이 여실히 드러났다"며 "감시국가를 어디까지 끌고 갈 것인지, 공포정치를 대선까지 악용할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