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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철강의 역사 '최장수 용광로', 48년 만에 역사 속으로

한국 철강의 역사 '최장수 용광로', 48년 만에 역사 속으로
한국 철강 역사의 산실이자 경제 발전의 초석이 된 포항 1고로(용광로)가 48년 6개월 만에 멈춰 섰습니다.

포스코는 오늘(29일) 경북 포항제철소에서 1고로 종풍식을 가졌는데요, 종풍이란 수명이 다한 고로의 불을 끄는 것을 뜻합니다.

김학동 사장은 "1973년 6월 9일 첫 출선 당시 고 박태준 명예회장이 직원들과 함께 1고로 앞에서 만세를 외치며 눈물을 흘리던 모습이 아직도 선한데 벌써 종풍을 맞다니 만감이 교차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변변한 공장 하나 없던 변방의 작은 국가가 짧은 기간 내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한 것은 포항 1고로와 직원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격려했습니다.

1970년 4월 1일 착공된 포항제철소는 1973년 6월 9일 1고로에서 처음 쇳물을 쏟아 내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은 고로의 성공적인 준공으로 '산업의 쌀'로 불리는 철을 자력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이 쇳물은 조선, 자동차, 가전 등 국내 제조업이 단기간 내 비약적인 성장을 거두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만든 한국경제의 밑거름이 됐습니다.

포항 1고로는 국가 경제성장을 뒷받침한 공로를 인정받아 '민족 고로' 또는 '경제 고로'라고 불려왔습니다.

포항 1고로 화입하는 고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

철강협회는 국내 최초·최장수 고로로서 포항 1고로의 상징적 의미를 기념하며 첫 출선일인 6월 9일을 '철의 날'로 제정하기도 했습니다.

포항 1고로가 반세기 가까이 생산해 낸 쇳물의 양은 총 5천520만 t(톤)에 이르며 30만 t급 초대형 유조선 1천380척을 건조하거나 중형 자동차 5천520만 대 생산할 수 있는 양입니다.

내용적 1천660㎥의 소형 고로인 1고로는 최근에 준공되는 5천500㎥ 이상의 초대형 고로와 비교해 생산성이나 조업 안정성 면에서 불리한 면이 있었지만, 포스코는 다년간 축적된 제선 기술을 바탕으로 역사적 상징성이 깊은 1고로의 생명을 계속해서 연장해 왔습니다.

1993년 2차 개수 이후 28년 10개월 동안 더 가동돼 온 1고로의 설비 수명은 이제 한계에 도달했고, 오늘 마지막 출선을 끝으로 긴 여정을 마쳤습니다.

포스코는 향후 1고로의 역사적 가치와 의의를 고려해 고로 내부 냉각, 철거 작업 등을 거쳐 '포항1고로 뮤지엄'으로 개조한 뒤 일반인들에게 공개할 계획입니다.

(사진=포스코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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