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반가사유상에서 찾은 '국보의 재발견'

<앵커>

최근 코로나 속에서도 국보인 '반가사유상'을 보기 위해 한 달 동안 무려 10만 명 넘는 관람객이 박물관을 찾았습니다.

이례적인 일인데, 이주형 기자가 현장을 찾아 그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기자>

루브르 박물관에는 모나리자를 보러 간다면 국립중앙박물관에는 무엇을 보러 갈까요?

지난달 12일 개관한 '사유의 방'은 이에 대한 국립중앙박물관의 대답입니다.

지난 한 달여 동안 10만 7천 명이 박물관을 찾았는데, 그중 약 70%가 들렀다는 이 방의 주인공은 국보 '반가사유상' 두 점입니다. 

평소 한 점은 수장고에 있고 한 점씩만 교대로 전시되던 두 반가사유상이 함께 상설전시되는 것은 처음입니다.

그런데 또 다른 주인공은 '사유의 방' 공간 자체입니다.

바닥은 약 1도의 경사를 둬서 마치 산사를 향해 살짝 오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2만여 개의 알루미늄 봉이 별처럼 박힌 천장은 불상 쪽으로 기울어 관람객은 여느 전시관과는 다른 원근감의 지배를 받습니다.

[최욱/'사유의 방' 설계 건축가 : 바닥이 살짝 올라가 있고 천장이 조금 더 큰 각도로 내려와 있으면 멀리서 볼 때 두 불상이 약간 멀리 보여요. (전시관을) 나올 적에는 (출구가) 훨씬 더 가깝게 보이죠.]

건축가는 반가사유상이 정면을 보지 않도록 일부러 약간씩 틀어놓았고, 전시장 벽은 황토로 만들었는데 여기에는 계피가 섞여 있어서 은은한 향기도 납니다.

[박해숙/관람객 : 전시공간 들어오는 순간부터 너무 압도적인 것 같았어요.]

[고성관/관람객 : 딱 두 작품에만 몰입할 수 있게 만들어놓은 것 자체는 머릿속에 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사유의 방'이 화제가 되면서 박물관 측이 새로 내놓은 파스텔톤 미니어처 3,600개 중 온라인 판매분 절반은 한 달 만에 동이 났고, 인스타그램에는 젊은 세대가 올린 국보 게시물이 넘쳐나는 색다른 문화 현상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신소연/국립중앙박물관 학예사 : 반가사유상이 갖고 있는 예술적인 측면이나 철학적인 의미는 한국을 넘어서 세계적으로도 보편성을 갖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