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사상 초유의 '빈칸 수능 성적표'…결국 '정답 취소'됐다

출제오류 논란이 불거진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과학탐구영역 생명과학Ⅱ 20번 문항의 정답을 취소하라는 1심 판결이 나왔습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이주영 부장판사)는 오늘(15일) 낮 2시, 생명과학Ⅱ 응시자 92명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상대로 제기한 정답 결정 처분 취소 소송에서 20번 문제의 정답을 5번으로 판단한 평가원의 처분을 취소한다고 밝혔습니다.

수험생들은 해당 문제의 지문에 따라 계산하면 집단의 개체 수가 음수(-)로 나오는 오류가 있어 풀 수 없는 문제라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평가원은 20번 문항의 조건이 완전하지 않더라도 학업 성취 수준을 가려내는 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여왔습니다.

오늘 선고 결과에 따라 곧바로 평가원이 발표한 정답이 취소되는 효력이 발생합니다. 

평가원은 "이번 출제오류 소송에 대해 항소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강태중 평가원장은 "이번 일에 책임을 절감하고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라며 자진 사퇴했습니다.

사상 초유의 정답 유예 사태에 수능 성적 발표일에 점수를 받아보지 못했던 생명과학Ⅱ 응시생들은 오늘 오후 6시부터 성적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일은 오는 18일로 연기됐습니다. 수시모집 합격자 등록일도 이달 17~20일에서 18~21일로, 수시모집 미등록 충원 기간도 이달 21~27일에서 22~28일로 각각 하루씩 늦춰졌습니다. 

(구성 : 박윤주, 편집 : 박승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