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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리포트] 신압록강대교에 공들이는 중국…'반테러 감시' 설비도 설치

중국이 랴오닝성 단둥(丹東)과 북한 신의주를 잇는 신압록강대교의 '반테러' 감시 설비 설치와 관련한 입찰 공고를 냈습니다. 랴오닝성 정부는 지난 10일 조달 입찰 사이트에 '신압록강대교 중측 지역의 반테러 감시 지점과 네트워크 안전 설비 증설' 사업을 맡을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 공고를 게재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신압록강대교에 네트워크 보안 기기 5세트와 무선 네트워크 집중 관리 시스템을 추가하고,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3곳의 반테러 감시 지점을 증설하는 내용입니다.

중국 단둥과 북한 신의주를 잇는 신압록강대교

이와 함께 랴오닝성 정부는 신압록강대교 중측 지역에 있는 수백 개의 새 전원 박스와 전원 공급장치를 바꾸고 가드레일 램프와 연결 케이블을 교체하는 사업과 보호 아스팔트를 적용하고 교통 표지를 다시 그리는 사업의 공고도 냈습니다. 이들 3개 사업의 계약 이행 기간은 이번 달 30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이며, 들어가는 예산은 287만 9100 위안, 약 5억 3천만 원입니다.

이번 공고는 단둥시 정부가 지난달 초 신압록강대교 단둥 항만 건설사업의 전 과정을 관리할 업체를 선정하겠다고 밝힌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것입니다. 앞서 지난 3월에는 랴오닝성 정부가 개통에 필요한 교량 안전 검사 입찰 공고를 낸 바 있습니다.

중국 랴오닝성 정부 입찰 공고

북한과 중국을 잇는 신압록강대교는 노후화된 '중조우의교'(中朝友誼橋)를 대체할 목적으로 지난 2010년 10월 착공했습니다. 총 길이 20.4km, 폭 33m의 왕복 4차선으로 2014년 9월에 완공했지만 북한 측 연결 도로와 비용 등의 문재로 개통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북한 전문 뉴스 사이트 NK뉴스는 "신압록강대교 반테러 감시 설비는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목적이라고 중국이 발표했다"며 "북한의 특별한 위협에 대처하기 보다는 전국적으로 국경을 강화하기 위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습니다. 지난 10월 중국의 국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의 상무위원회는 '육지국경법 제정안'을 심의, 통과시켰습니다.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이 법에는 "국경 내부에 교통·통신·감시·방어 등을 위한 인프라 시설을 건설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중국 단둥과 북한 신의주를 잇는 신압록강대교

만약 신압록강대교가 개통된다면 그것은 북한이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닫아둔 북·중 국경을 다시 여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11월 중 재개' 가능성이 거론됐던 단둥-신의주 간 열차 물자 교류도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달 초 정부 관계자는 "북중이 이전부터 계속 국경개방을 준비하고 각종 실무 협의를 준비하는 동향이 있으나 실질적 재개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접경 지역에서의 코로나 상황, 오미크론 변이 등 국제적인 확산 추세 이런 것들까지 같이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북중이 재개 시점을 판단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전반적인 민생 물자 수급에 차질을 빚고 있지만, 코로나19 방역 문제로 언제 국경을 열지, 열차 이외에 차량을 이용한 통행이 언제 가능할지 아직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올 들어 중국은 신압록강대교에 부쩍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NK뉴스는 "신압록강대교에 대한 새로운 투자는 국경 안보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지만, 북한과의 연결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는 중국의 장기적인 정책의 일환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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