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당 "윤석열 장모·부인, 양평 땅 차명관리"… 국민의힘 "투기 무관·차명 아냐"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선대위는 민주당 이재명 후보 선대위 현안대응 태스크포스의 '윤 후보 처가의 양평 토지 차명 보유' 의혹 제기에 대해 "허위 사실이 명백한 만큼 상응하는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반박했습니다.

앞서 민주당 선대위 현안대응 TF는 윤 후보 아내 김건희씨와 장모 최은순씨가 경기 양평 병산리 일대의 부동산 5개 필지를 차명 관리한 정황을 발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TF는 김씨가 2008∼2010년 사촌 소유로 등록돼 있는 2개 필지에 대해 가등기를 설정했던 사실, 이후 최씨가 이들 땅을 담보로 총 25억 6천여만 원을 대출받은 사실 등을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선대위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해당 토지가 최은순 씨 시댁의 조상 묘와 납골당이 위치한 '선산'으로, 부동산 투기와 무관하고 차명 보유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이 수석대변인은 "해당 토지가 선산 진입에 필요해 양평군에서 농사를 짓던 최씨의 친오빠에게 매입을 부탁했고, 오빠 돈으로 매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최은순 씨 가족이 선산 약 7천 500평을 소유하고 있는데 대부분은 선대로부터 상속된 것이고, 최씨 친오빠 소유 토지는 선산 진입로 쪽 약 100평 남짓의 '자투리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수석대변인은 "오빠가 돌아가신 후 그 자녀에게 토지가 상속됐고, '선산 진입로'라서 그 토지를 최은순 씨 자녀가 돈을 내고 매입했다"며, 2008년 김건희 씨 명의로 일시 가등기했고, 2019년 최씨 아들이 돈을 내고 이 토지를 매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선산을 두고 패밀리 비즈니스라니 당치 않다"며, "지인도 창고를 지을 목적으로 인근 270평을 매입했고 실제 창고를 지어 사용했다. 역시 차명재산이 아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수석대변인은 담보 대출에 대해서는 "선산을 담보로 대출받는 과정에서 금융기관이 진입로 쪽 인접 토지도 함께 담보로 제공할 것을 요구했다"며 "전체 부지의 5%에 불과한 370평 정도이고 당시 시가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친인척과 지인에게 부탁해 함께 담보로 제공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