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동연, 사생활 논란에 "안녕히 계시라" 사의 표명

"가족들은 그만 힘들게 해달라" SNS 글 올려

조동연, 사생활 논란에 "안녕히 계시라" 사의 표명
사생활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조동연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이 어제(2일) 사실상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이재명 대선후보 선대위의 '1호 영입인재'로 송영길 대표와 함께 '투톱'에 파격 임명된 지 불과 이틀만입니다.

쇄신 작업을 갓 마친 선대위에 혼란과 타격이 작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입을 주도한 송 대표에 대한 책임론도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정치권에 따르면 조 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가 짊어지고 갈 테니 죄 없는 가족들은 그만 힘들게 해달라. 그렇게 하지 않아도 이미 충분히 힘든 시간들이었다"며 "그간 진심으로 감사했고 죄송하다. 안녕히 계시라"라고 썼습니다.

그는 "누굴 원망하고 싶지는 않다"며 "아무리 발버둥 치고 소리를 질러도 소용없다는 것도 잘 안다"고 적었습니다.

또 "열심히 살아온 시간들이 한순간에 더럽혀지고 인생이 송두리째 없어지는 기분"이라며 "아무리 힘들어도 중심을 잡았는데 이번에는 진심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호소했습니다.

이 글은 한때 삭제됐다는 얘기가 돌았으나 페이스북 '친구' 관계인 지인들에게 다시 보이는 상태가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신의 사생활을 둘러싼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자 사실상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히며 거취를 표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본인과 연락이 안 돼 진의는 모르겠으나 저런 글을 올렸으니 사퇴는 불가피한 것 아니겠느냐"라고 말했습니다.

조 위원장은 여군 장교 출신의 군사·우주 전문가라는 이력과 30대 워킹맘이라는 상징성을 갖춰 영입 직후 쇄신 선대위의 새 간판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후 사생활과 관련한 논란이 불거져 조 위원장과 민주당 모두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습니다.

조 위원장은 라디오에 나와 울먹이며 "너무 송구하고 죄송스럽다"면서도 "저 같은 사람은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조차도 허락을 받지 못하는 건지를 묻고 싶었다"고 항변했습니다.

이후 선대위 영입 인사 및 본부장단 임명 발표 행사에 불참하며 숙고에 들어갔습니다.

민주당 역시 공적 사안과 무관한 사생활이라며 논란을 차단하려 했으나, 내부적으로 여론의 동향을 살피며 고심을 거듭했습니다.

결국 조 위원장이 가족이 큰 상처를 받게 되는 상황과 당의 정치적 부담 등을 고려해 자진 사퇴 수순을 밟는 것이란 해석이 나옵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김용민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서 조 위원장의 사퇴 기사의 캡처 화면을 올리며 "정치의 중심에 사람이 있어야 하는데, 잔인함만 남아 참으로 안타깝다"고 했습니다.

어제 저녁 늦게 조 위원장의 글이 올라오자 민주당은 부랴부랴 진의 파악에 나섰지만, 본인과 연락이 닿지 않아 초비상이 걸렸습니다.

민주당은 조 위원장과의 연락이 두절되자 어제 오후 9시 55분쯤 경찰에도 신고했습니다.

조 위원장의 신변에는 별 이상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송 대표는 어제 밤늦게 본회의를 마친 뒤 굳은 표정으로 주변 참모들과 함께 당 대표실로 들어가 한 시간여 동안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그는 '조 위원장이 직접 사의를 밝혔나' 등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 없이 착잡한 표정으로 국회를 떠났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