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내일 출근길엔 겨울비 대비하세요…오후엔 눈으로

내일 출근길엔 겨울비 대비하세요…오후엔 눈으로

이강 기자

작성 2021.11.29 17:38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내일 출근길엔 겨울비 대비하세요…오후엔 눈으로
내일(30일) 한랭전선이 우리나라를 관통하면서 최대 60㎜에 달하는 비가 쏟아지고 비 뒤엔 강추위가 찾아올 전망입니다.

오늘 현재 기압계를 보면 온난한 공기가 우리나라 대기 상층을 차지하고 있으나 서쪽에서 영하 30도가량의 차가운 공기를 지닌 기압골이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 기압골이 내일 아침 우리나라로 더 가까이 다가오면서 찬 공기와 따듯한 공기가 섞여 저기압이 발달할 전망입니다.

이에 내일 오전 9시쯤 북한에 저기압 중심이 놓이고 우리나라엔 남북으로 길게 발달한 한랭전선이 자리할 것으로 예상되며 오후 3시쯤 동해상까지 이동하는 등 우리나라를 빠르게 지나갈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내일 전국에 '짧고 강하게' 비가 내릴 전망이며 서울은 출근 시간인 오전 9시를 전후로 비가 가장 많이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제주는 강수량이 20~60㎜로 예상됐습니다.

비는 내일 밤 9시쯤 대부분 그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충청과 전라는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비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수요일인 다음 달 1일 오후까지 비가 올 수 있습니다.

이번에 아주 발달한 저기압과 한랭전선이 우리나라를 통과하면서 비가 내리기 때문에 비와 함께 천둥과 번개도 치겠고 해안가를 중심으로 강풍이 불겠습니다.

한랭전선이 지나간 후엔 기온이 뚝 떨어집니다.

중부지방은 30일 오후 3시를 전후로 비가 눈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눈이 온다면 적설량은 강원내륙·제주산지 2~7㎝, 강원내륙·충북중부·충북남부·전북내륙 1~3㎝, 경기동부·충북북부·충남·경상서부내륙·서해5도·울릉도·독도 1㎝ 안팎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추위에 30일 내린 비가 얼면서 이튿날 출근길이 빙판길로 변할 수도 있겠습니다.

내일 오후 시작된 강추위는 다음 달 2일까지 계속되겠고 내달 1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6도에서 영상 6도, 낮 최고기온은 영상 1~8도에 머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은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3도, 체감온도는 영하 9도에 그치겠습니다.

내달 5일까지 서울 기준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추위가 이어지다가 이후 기온이 상승할 전망입니다.

기상청은 향후 우리나라 서쪽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이 분리되면서 중국 상하이 부근에도 고기압 중심이 놓이고 이에 우리나라로 서풍이 불어와 서해상에서 형성된 비구름대가 유입되면서 2일 수도권에 눈이 올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