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늘 방역종합대책 발표…'방역패스' 적용 확대 검토

<앵커>

오미크론 변이 등장으로 방역에 대한 긴장감이 더 커진 가운데 정부는 오늘(29일) 방역종합대책을 발표합니다. 방역 패스 적용을 확대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는데 거리두기 강화 같은 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박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 의료분과 위원들은 어제 2시간 넘게 비공개회의를 열고 방역 강화대책을 논의했습니다.

방역패스 적용 대상과 시설 확대, 유효기간 제한 등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일부 위원들은 이런 방역패스 확대만으론 현재 확산세를 꺾기 어렵다며, 모임 인원이나 영업시간을 일시 규제하는 강력한 대책을 주문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는 방역패스 전면 확대나 거리두기 강화가 전체 이동량을 줄일 순 있지만, 고령층을 중심으로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급증하는 상황을 막긴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고령층의 추가접종을 적극 독려하는 동시에, 추가접종 예방 효과가 나타나기 전까지 고령층의 이동과 접촉을 줄이는 대책에 더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방역패스 적용 대상에 고령층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을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지난 25일) : 추가 접종으로 (고령층의) 면역도가 올라가기까지 그 4주기간 동안엔 사람 간의 접촉을 줄이는 정책을 일부 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방역패스를 확대할 경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단체가 매출 감소분에 대한 보상안을 요구하고 있는 것도 정부가 고심하는 대목입니다.

정부의 방역강화 대책은 오늘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방역 점검 회의 직후 발표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