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유엔 국제해사기구 최상위 A그룹 이사국 11연임 도전

한국, 유엔 국제해사기구 최상위 A그룹 이사국 11연임 도전
▲ 국제해사기구(IMO) 리셉션에서 인사하는 김 건 주영한국대사

대한민국이 유엔 국제해사기구 최상위 이사국 11회 연임 도전에 나섰습니다.

영국 런던 IMO 본부에서 대한민국 주관으로 임기택 IMO 사무총장과 70여 개국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리셉션이 개최됐습니다.

이번 행사는 다음 달 제32차 IMO 총회 중 치러지는 이사국 선거를 앞두고 지지를 홍보하는 자리입니다.

우리나라는 그리스, 노르웨이 등 10개국과 함께 주요 해운국 'A그룹' 이사국에 소속돼 있으며 이번에 연임에 나섭니다.

IMO에는 주요 해운국인 'A그룹', 주요 화주국 'B그룹', 지역 대표국 'C그룹' 등 3개 그룹이 있습니다.

한국은 지난 1962년 44번째 회원국으로 IMO에 가입했고, 1991년 C그룹 이사국에 당선되면서 처음 이사국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C그룹 이사국을 5회 연임한 뒤 지난 2001년부터는 A그룹 이사국으로 활동해 왔습니다.

올해는 IMO에서 논의되는 국제사회 현안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IMO 대표부도 신설했습니다.

주영한국대사관 겸 IMO 대표부 김건 대사는 환영사에서 "선박 미래 연료 연구개발 등으로 해양의 미래에 관한 고민을 국제사회와 함께하고 온실가스로 어려움을 겪는 저개발국과 군소 도서국 등 회원국에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주영한국대사관 겸 국제해사기구(IMO) 대표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