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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출제위원장 "예년 기조 유지…코로나 학력격차 특이점 없어"

수능 출제위원장 "예년 기조 유지…코로나 학력격차 특이점 없어"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인 위수민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는 올해 수능 출제 경향과 관련해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교육과정 수준에서 예년 출제 기조를 유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위 위원장은 "학교 교육 내실화에 도움되도록 교육과정의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했다"며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하고자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국어, 수학 영역에서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을 보는 것으로 달라진 데 대해서도 예년의 출제 기조를 유지하되, 선택과목에 따라 수험생 간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하고자 했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수능은 문·이과를 통합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처음으로 계열 구분 없이 국어·수학 영역이 '공통과목과 선택과목' 구조로 바뀌었습니다.

이에 관해 위 위원장은 "앞서 두 차례 시행된 모의평가 결과를 통해 국어·수학 선택과목별 응시생 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해 문항의 적정 난이도와 변별도를 설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두 번째 '코로나 수능'으로, 수험생 간 학력격차 또는 양극화 현상에 대한 우려에 대해선 "두 차례 모의평가 분석 결과 재학생과 졸업생의 특징이 예년과 다르지 않았고 우려했던 양극화 특징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BS 연계와 관련해 위 위원장은 영역과 과목별 문항 수를 기준으로 50% 수준에서 올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고3 대상 EBS 수능교재와 강의 내용에서 연계했다며 개념이나 원리, 지문이나 자료, 핵심제재나 논지 등을 활용하거나 문항을 변형, 재구성하는 방법 등을 사용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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