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매주 5단계로 위험도 평가…수도권은 현재 3단계

<앵커>

정부는 앞으로 코로나19 위험도를 5단계로 나눠서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매주 평가해서 상황이 나빠졌다고 판단되면, 단계적 일상 회복을 중단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박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위험도 평가는 매우 낮음, 낮음, 중간, 높음, 그리고 매우 높음까지 총 5단계로 관리됩니다.

위험도를 판단하는 핵심 기준은 다섯 가지입니다.

중환자 병상이 얼마나 찼는지, 확보된 병상 대비 확진자가 감당 가능한 규모인지, 일주일간 신규 위중증 환자가 몇 명인지, 그리고 60세 이상 고령층의 확진 비율과 추가 접종률입니다.

신규 확진자는 지금처럼 매일 공개하지만, 앞으로는 매주 월요일마다 발표되는 코로나 위험도 평가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상황이 악화 될 경우 일상 회복 중단이나 비상계획을 검토하는 '긴급 평가'도 실시 됩니다. 

전국 중환자 병상이 75% 이상 차고 주간 평가 위험도가 '매우 높음'이거나 4주 평가 결과가 '높음' 이상일 경우인데,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나눠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 전국 단위의 (중환자 병상) 가동률을 기준으로 하되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구분해서 위험도 평가와 조치 계획은 검토하겠습니다.]

하루 3,000명 이상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고 있지만, 방역 당국은 최근 일주일간의 위험도는 전국은 '낮음', 수도권은 중간, 비수도권은 '매우 낮음'이라고 평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