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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 오면 '일단 눕히기'…빨리 퇴원하면 "썩은 고기"

폭로된 한 한의원의 실체

<앵커>

경기도에 있는 한 한의원 직원들이 용기를 내서 병원 내부의 문제를 저희에게 알려왔습니다. 병원 원장이 환자들을 돈벌이 수단으로만 삼고 보험 급여를 더 타내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는데 퇴원이 빨라서 돈이 안 되는 환자를 '썩은 고기'라고 부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신정은 기자입니다.

<기자>

한의원 직원이 입원한 환자가 갑자기 퇴원을 요청했다고 보고하자, 원장은 '썩은 고기를 골랐다'고 푸념합니다.

환자를 '썩은 고기'라고 부른 건데, 이 한의원이 직원들에게 나눠준 상담 교육자료를 보면, 환자를 어떻게 취급해 왔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입원실을 비워 놓아선 안 된다며 자리가 있을 땐 '일단 눕히기 전략'을 펼치고, 장기치료나 2인 1실이 가능한, '우량한 환자'를 고르랍니다.

보험 급여 청구 전략은 이게 끝이 아니었습니다.

최대 입원 기간이 끝나면 걸어서 20분 거리의 다른 한의원으로 환자들을 옮겼습니다.

[신고자 A 씨 : 최대 입원 기간을 채우면 전원(병원이동)을 보내는 거예요. 환자한테는 '협력점이다' 이 정도 말씀드리고 돈을 이중으로 벌 수 있으니까.]

현행 의료법은 의사가 두 곳 이상의 병원을 운영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했지만, 근무표와 식단, 세탁물부터 입원 현황과 보험료 심사 이의신청까지 사실상 한 병원처럼 관리했습니다.

[□□ 한의원 원장 (음성 대역) : 실장이 두 곳 챙기느라 수고가 많네요. 잘 부탁합니다.]

직원들은 차근차근 끝증거를 모아 국민권익위원회에 익명 신고했습니다.

원장은 거듭된 취재 요청을 모두 거부했습니다.

해명을 듣기 위해 병원을 찾아갔지만 역시 만나주지 않았습니다.

[□□ 한의원 원장 : 문제가 안 되는 것들까지 막 다 싸잡아서 이렇게 막 문제가 있는 것처럼 여기저기 취재나 이런 거 이제 응하지 않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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