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시아 위성요격 미사일 시험발사…美 · 英 "무책임"

러시아 위성요격 미사일 시험발사…美 · 英 "무책임"
러시아가 우주에 있는 자국 위성을 미사일로 파괴하는 위성요격 미사일을 시험 발사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미국과 영국은 위성요격 미사일 발사가 우주에 잔해물을 증가시켜 국제우주정거장, ISS나 다른 발사체와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며 일제히 러시아를 규탄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현지시간 15일 러시아가 우주 공간에 있는 자국 위성을 미사일로 파괴하는 위성요격 미사일 시험 발사를 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의 위성 요격 미사일 발사 시험은 지난 4월에 이어 7개월 만입니다.

러시아의 이번 미사일을 이용한 위성 파괴로 1천500여 개의 우주 파편이 발생했다고 국무부는 덧붙였습니다.

미 항공우주국, NASA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2만 7천 개 이상의 우주 파편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파편들은 지구 궤도 부근에 밀집해 있고, 파편들은 크기가 작아서 추적도 잘 안 되지만 유인 우주선이나 로봇의 우주 임무에는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나사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실제로 이날 러시아의 위성 요격으로 발생한 잔해물이 두 차례나 국제우주정거장, ISS에 근접하면서 정거장에 체류하던 우주인들이 곧바로 ISS에 도킹해 있는 러시아와 미국 우주선으로 몸을 피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미국과 영국은 일제히 러시아의 위성 요격을 규탄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신중하지 못한 시험"이라며 "러시아의 위험하고 무책임한 행동이 우주의 장기적인 안전성을 위태롭게 했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벤 월러스 영국 국방장관은 트위터에 "러시아에 의한 파괴적인 위성 미사일 실험은 우주의 안보와 안전, 지속 가능성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라고 썼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시험 발사로 발생한 우주 파편은 위성과 우주선 궤도에 남아 앞으로 수년간 위험 요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러시아는 현재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은 가운데 타스 통신은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러시아 연방 우주국이 현지시간 16일 나사와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