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서 요소 1만 8천 톤 반입…석 달치 확보로 '숨통'

<앵커>

심각해지던 요소수 품귀 대란에 숨통이 트이게 됐습니다. 중국에서 우리 기업들이 이미 계약해 둔 요소, 1만 8천여 톤이 곧 우리나라로 들어올 예정인데, 앞으로 석 달 정도 사용할 양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첫 소식 한지연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우리 기업들이 이미 계약했는데 그동안 중국 세관에 묶여 있던 요소 1만 8천700톤의 수출 절차가 진행될 것임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와 별개로 산업용 요소 2천700톤이 중국 칭다오항에서 어제(10일) 이미 출발했고, 차량용 요소 300톤도 오는 18일 출항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베트남에서 다음 주 들여오기로 한 요소 200톤에 더해 추가 5천 톤을 확보했습니다.

여기에 현장점검으로 파악한 국내 보유물량과 군부대 비축분 방출 물량 등을 합하면 내년 초까지 석 달 치 사용분을 확보한 걸로 정부는 보고 있습니다.

[정부 관계자 : (중국에서 언제쯤 들어와요?) 곧 반입된다고만 알고 있습니다. (베트남 요소는) 차량용 쓰일지 안 쓰일지 몰라요. 확인해 봐야 된다는 거고요. 안 되면 나중에 산업용으로 써야 할 것 같아요.]

중국의 통관 전 검사와 운송 절차 등을 고려하면 이달 말에서 늦어도 12월 초에는 요소가 대량으로 들어올 거라고 정부는 내다봤습니다.

요소 품귀 대란이 일단 한고비를 넘기게 된 겁니다.

정부는 요소수 생산, 판매업자를 대상으로 긴급수급조정조치를 시행해, 마스크 대란 때처럼 통합관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조달청을 통해 직접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요소수 3천750리터를 보관하던 부산 한 주유소를 적발해 고발 조치에 들어가는 등, 매점매석 단속도 강화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