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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장난이죠" 홍보 문구만 친환경?…'그린 워싱' 주의보

<앵커>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만큼 친환경 경영을 선언하고 실천에 옮기는 기업들도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친환경 효과를 과장하거나 거짓으로 홍보하는 가짜 친환경 사례도 있어서 정확한 판단 기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지연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는 재사용 컵 친환경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한 취지였는데, 다회용 컵을 수십 회를 사용해야 친환경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조민정/서울환경운동연합 활동가 : 일반 플라스틱이랑 똑같은 폴리프로필렌 재질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똑같은 일회용 컵을 양산하는 꼴밖에 되지 (않습니다.)]

세탁물을 여러 겹 싸고 있는 이 비닐에는 지구를 살린다는 홍보 문구가 쓰여 있을 뿐 성분은 다르지 않습니다.

[조민정/서울환경운동연합 활동가 : 친환경적으로 보이는 (문구와) 디자인 요소로 마크를 쓴 거 같은데. 한마디로 말장난이죠. 뭔가 책임을 소비자한테 떠넘기는….]

생분해된다는 비닐 포장재, 포크는 실제로는 일반쓰레기나 다름없습니다.

[조민정/서울환경운동연합 활동가 : 일정한 온도에서 일정한 기간 분해가 되는 시간을 거쳐야 하는데 국내에 아직 그런 시설이 없고 (그래서) '일반쓰레기로 버려주세요'라고 써져 있잖아요.]

'종이병'을 강조했지만, 안에는 플라스틱이 들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념 소비 확산으로 '친환경'을 내세운 마케팅과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가짜 친환경, 이른바 '그린워싱'에 대한 논란도 커지고 있습니다.

[안경준/서울 마포구 : 기존에 쓰던 거와 다르지 않은데 이제 그거를 홍보 방식이나 표현 방식을 통해서 좀 겉으로만 그렇게 표현하고 있지 않나.]

친환경에 대한 기준 자체가 모호하기 때문인데, ESG가 중요해질수록 소비자가 판단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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