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지역농협 등에 잠자는 돈 1조9천억 원…"어서 찾아가세요"

지역농협 등에 잠자는 돈 1조9천억 원…"어서 찾아가세요"

이강 기자

작성 2021.11.04 16:35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지역농협, 수협, 산림조합, 신협, 새마을금고에서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자산이 1조9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위원회는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 금융감독원, 금융결제원, 상호금융중앙회와 함께 5일부터 다음 달 24일까지 '통장에서 잠자는 숨은 자산 찾기 캠페인'을 벌인다고 오늘(4일) 밝혔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현재 상호금융업권에서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휴면·장기 미거래 예·적금과 미지급 출자금·배당금은 각각 1조6천320억 원과 2천574억 원입니다.

상호금융업권 휴먼 예·적금 등, 미지급 출자금·배당금 현황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연합뉴스)
상호금융정책협의회는 이에 따라 휴면 예·적금 등을 찾아주는 캠페인을 전 상호금융업권과 함께 펼치기로 했습니다.

캠페인 기간에 상호금융업권은 '숨은' 자산이 있는 소비자에게 우편, 이메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으로 알립니다.

국민을 대상으로 자산 조회·환급 방법을 각 중앙회의 웹사이트, 자동화기기(ATM),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안내할 계획입니다.

온라인·모바일을 통한 숨은 자산 환급 절차 이용법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연합뉴스)
온라인·모바일 기기 이용에 익숙지 않은 소비자를 고려해 조합 영업점마다 캠페인과 조회·환급 절차 안내를 전담하는 직원도 지정했습니다.

상호금융업권에 숨은 자산을 찾으려면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조회하면 됩니다.

보유한 사실을 안내받은 고객은 조합·금고의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한 후 자산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통합 조회는 금융결제원의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인포)' 또는 금감원 '금융소비자포털'에서 할 수 있습니다.

휴면 예·적금은 50만 원까지, 미지급 출자금·배당금은 1천만 원까지 즉시 본인의 다른 계좌로 이전하거나 기부할 수 있습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