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내일부터 12∼15세 접종…면역저하자 부스터샷도 시작

내일부터 12∼15세 접종…면역저하자 부스터샷도 시작
방역체계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 전환되는 다음 달 1일, 12∼15세(2006∼2009년생)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백혈병 환자나 장기이식 환자, 면역억제제를 쓰는 사람 등 면역저하자에 대한 추가접종(부스터샷)도 같은 날부터 진행됩니다.

추가접종은 백신을 권고 횟수만큼 맞은 뒤 예방 효과를 보강하기 위해 일정 시점 후에 다시 백신을 접종하는 것입니다.

오늘(31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지난 18일 접종 예약을 시작한 12∼15세의 백신 접종이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됩니다.

어제 0시 기준으로 12∼15세 접종 예약률은 26.4%(49만 3천55명 예약)로 다소 저조한 편이지만, 예약이 다음 달 12일까지 이어지는 만큼 예약률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약을 마친 12∼15세는 다음 달 1∼27일 화이자 백신을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합니다.

다만 어제 고3 학생으로 추정되는 10대 남성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은 뒤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는 신고가 방역 당국에 신고됨에 따라 청소년 접종 예약률에 영향을 미칠지 여부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10대 남성은 지난 8월 13일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뒤 75일 만인 이달 27일 사망한 것으로 신고됐는데, 추진단은 "10대에서 예방접종 후에 사망으로 신고된 첫 사례"라며 "예방접종과의 연관성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당국은 기저질환이 있는 소아·청소년의 경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자율적으로 접종 여부를 선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 1일부터는 면역저하자에 대한 추가접종도 이뤄집니다.

백혈병 환자나 장기이식 환자, HIV(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면역억제제 치료 중인 환자 등이 면역저하자에 해당합니다.

당국은 면역저하자 중 기본접종을 마친 뒤 2개월이 지난 사람에게 추가접종을 시행합니다.

추가접종은 원칙적으로 기본접종 6개월 뒤에 할 수 있으나, 면역저하자와 얀센 접종자의 경우 접종 효과를 고려해 예외적으로 2개월 뒤부터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다음 달 8일부터는 얀센 접종자, 같은 달 10일부터는 요양병원·시설의 입원·입소자와 종사자의 추가접종이 시작됩니다.

다음 달 15일부터는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 50대, 기저질환자, 우선접종 직업군(경찰, 군인 등)이 추가 접종을 받습니다.

앞서 지난 12∼30일에는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들이 추가접종을 했습니다.

추가접종 대상자는 사전예약 시 화이자나 모더나 등 접종 백신 종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접종일 의료기관에서 권고 범위 내에서 다른 백신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얀센 접종자와 50대, 기저질환자, 우선접종 직업군 등은 잔여 백신으로 추가접종을 해도 됩니다.

의료기관에 남아있는 잔여백신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예비명단을 활용해 내달 1일부터 추가접종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카카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당일 예약을 통한 추가접종은 내달 중순부터 가능합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