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급 줬다가 뺏고 감금"…'제2의 염전 노예 사건' 되나

<앵커>

지난 2014년, 전남 신안 염전에서 사회적 약자 수백 명이 강제노역은 물론 폭행에 시달렸다는 사실이 드러나 사회에 큰 충격을 줬습니다. 그런데 이 염전 노예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일이 또 벌어졌습니다.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실종자·무연고자·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수백 명이 강제노역을 당한 '신안 염전 노예 사건', 감금과 폭행은 일상이었습니다.

사라진 줄로만 알았던 '염전 노예' 학대 의혹이 7년 만에 다시 불거졌습니다.

제2 염전노예 사건

피해자는 53살 박영근 씨.

'경계선 지적장애인'인 박 씨는 지난 2014년 직업소개소를 통해 전남 신안군의 한 염전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약속한 월급은 140만 원, 하지만 하루 17시간 이상 7년을 일하고도 임금은 거의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임금을 통장에 넣어주고는 박 씨에게 직접 출금해 오라고 한 뒤 다시 업주가 챙겨갔다고 하는데, 임금 지급 증거를 남기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박영근 : 업주가 은행 가잖아요. 그러면 우리가 기다렸다가 5분에서 10분 있다가 우리가 그걸 다시 빼다가 (업주에게) 다시 줘요.]

외출은 1년에 한두 번 정도 했는데, 그것도 5명씩 조를 짜야만 가능했다고 합니다.

사실상 감금을 당했다는 것입니다.

박 씨는 자신 말고도 10여 명의 장애인 등이 같은 방식으로 착취당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전남경찰청은 염전업주 장 모 씨를 일단 사기 혐의로 입건하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수사 과정에서 폭행이나 인권 침해 등의 실체가 드러나면 이른바 '제2 염전 노예 사건'으로 확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