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상 회복 최종안 발표…"10인 모임 · 다중시설 24시 영업"

<앵커>

오늘(29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어제와 같이 2천 명대가 될 걸로 보입니다. 최근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지만 정부는 단계적 일상 회복 계획은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최종안도 발표합니다.

첫 소식, 장세만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북 남원의 한 노인 주간보호시설에서 이용자와 종사자 등 30명이 확진됐습니다.

이용자 대부분이 70대 이상으로 지난 4~5월 백신 접종을 마친 돌파 감염 사례입니다.

경북 김천의 한 초등학교에서도 지난 26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사흘 만에 24명이 감염됐습니다.

이번 학기 등교수업 확대 이후 전체 학생 확진 규모도 늘어나 최근 1주 하루 평균 확진자가 역대 두 번째로 많았습니다.

전체 확진자 수도 나흘 연속 증가하며 20일 만에 다시 2천 명대로 올라섰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 최근에 사회적 거리두기도 일부 완화하고 또 사람 간 접촉이나 이런 게 많아지는 것들도 유행 증가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델타 변이로 인해 백신 예방 효과가 60% 수준으로 떨어진 데다 백신 접종을 마치지 않았거나 오래전 접종을 마쳐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도 확진자 증가 원인으로 분석됐습니다.

정부는 단계적 일상 회복 최종안은 예정대로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확진자가 증가하더라도 다음 달 1일 일상 회복 시작을 미룰 순 없다는 것입니다.

최종안은 방역 조치를 3단계로 나눠 푸는데 우선 모임 인원을 접종 완료자를 포함해 10명으로 늘리고 다중이용시설은 24시간 영업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백신패스 대상과 관련해선 기본 접종만 마치면 부스터 샷, 추가 접종을 안 받아도 접종 완료자로 인정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