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연구진 "우울증 치료제, 코로나19 증상 완화 효과"

미 연구진 "우울증 치료제, 코로나19 증상 완화 효과"
일반적으로 쓰이는 저렴한 우울증 치료제가 코로나19 고위험 환자 중 거의 3분의 1에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학교 정신의학과 연구진은 브라질에서 약 1천500명의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플루복사민으로 알려진 항우울제를 복용한 경우 증상이 악화하거나 입원하는 비율이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루복스'라는 제품명으로 팔리는 이 약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로 강박장애나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 많이 사용됩니다.

라이어센 박사팀은 이번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741명의 코로나19 환자들에게 100㎎의 플루복사민을 하루 두 번씩 열흘 동안 투여하고 다른 756명에게는 가짜 약을 투여했습니다.

이후 플로복사민을 투여한 환자들의 경우는 약 11%, 위약을 투여한 환자 그룹에서는 16%가 응급실 또는 병실에서의 치료가 필요했습니다.

이는 절대적 위험은 5%, 상대적 위험은 32% 줄어든 것을 의미한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이 약을 추가해도 될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이 약을 열흘 간 충분히 사용하는 데 드는 비용은 고작 약 4달러에 불과하다고 연구진은 밝혔습니다.

연구진은 "플루복사민의 안전성과 내성, 사용의 편리함, 저렴한 가격 및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고려하면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치료와 관련한 특정 국가 및 국제적 지침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 의학 학술지 랜싯 글로벌 헬스에 실렸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