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소상공인 지원금 '신속' 지급한다더니…첫날부터 '버벅'

<앵커>

코로나 방역 조치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의 보상금 신청이 어제(27일) 시작됐습니다. 정부가 서류 제출 없이 신속하게 지급하겠다고 했는데 첫날부터 홈페이지가 마비되면서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한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소상공인 손실보상은 어제 오전 8시부터 인터넷으로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스마트폰으로도 접속할 수 있고 인터넷 주소창에 한글로 '소상공인 손실보상'이라고만 입력해도 접속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그런데 시작부터 문제가 생겼습니다.

신청 페이지가 아예 열리지 않거나 열려도 클릭이 안 되는 등 오전 내내 사실상 마비 수준이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급히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지만 신청 오류는 오후에도 계속됐습니다.

지원금만 기다리던 소상공인들은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손실보상 신청대상 소상공인 : 제가 8시부터 지금까지 식당 하면서 계속 휴대전화만 쳐다보고 있어요. 저 같은 사람이 저뿐이겠습니까?]

올해 7월부터 9월 말까지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사업장 80만 곳이 보상 대상인데, 이 가운데 62만 군데 업체는 신속 지급 대상입니다.

오후 4시 전까지만 신청하면 바로 보상금을 받을 수도 있었는데, 신청도 못 한 경우가 생긴 것입니다.

[김중현/중소벤처기업부 홍보담당관 : 한글 도메인 연동하는 거, 본인 인증하는 과정, 문서를 업로드해야 되는 과정,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그런 과정에서….]

접속 차질 속에 어제저녁 6시 기준 신속 보상 지급 신청은 1만 8천728건이 접수됐고, 7천649개 업체에 264억 2천만 원이 지급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