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가스 분사 '수동 버튼' 왜 눌려있었나…CCTV 분석

"잠금장치 없어 아무나 조작 가능"

<앵커>

어제(23일) 서울 금천구의 한 건물에서 화재진압용 가스가 누출돼 2명이 숨졌죠. 경찰이 오늘 현장 공사 책임자를 불러 조사했습니다. 특히, 가스를 분사하는 버튼이 눌려있던 이유를 집중 조사하고 있는데 별도의 잠금장치가 없어 아무나 조작할 수 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현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찰은 오늘 서울 금천구 데이터 저장센터 건물 지하 공사를 진행한 업체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어제 이곳 지하 3층에서 화재진압용 이산화탄소가 대량 누출돼 2명이 숨지고 19명이 다쳤는데 가스를 분사하는 수동 조작 버튼이 눌려 있었던 만큼, 경찰은 현장 책임자와 작업자들을 상대로 버튼이 눌린 경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누출사고 현장 책임자 소환

해당 버튼은 사망자가 발생한 2번 발전기실 안에 있는 것으로, 덮개로 감싸져 있지만 별도 잠금장치는 없어 아무나 덮개를 열고 조작할 수 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현장에는 하청업체 소속 직원이 많았던 만큼, 누군가 버튼을 모르고 눌렀거나 실수로 눌렀을 가능성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사고 원인이 명확히 증명되지 않은 만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경찰은 또 건물 내부 CCTV를 확보해 작업 현장을 오간 사람과 당시 상황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소방당국은 내일 사고 현장을 찾아 소방설비를 검사하고 경찰과 국과수도 조만간 사고 원인 조사를 위해 현장 점검을 할 예정입니다.

이번 사고로 숨진 노동자가 원청이 아닌 하청업체 소속이었던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고용노동부 장관은 사고 원인을 조사해 엄중히 조치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흥식, 영상편집 : 이홍명, CG : 이종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