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8개월 만에 70% 접종 완료…단계적 일상 회복 탄력

<앵커>

오늘(24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500명 안팎이 예상됩니다. 지난 2월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뒤 8개월 만에 전 국민 접종 완료율 70%를 돌파했습니다. 신규 확진자 추이도 안정적이어서 다음 달 초 시작할 단계적 일상 회복 준비에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김덕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월 26일 요양시설 이용자와 직원에게 아스트라제네카로 첫 백신을 주사한 지 239일 만에 국내 전체 인구 70%가 2차 접종까지 마쳤습니다.

위드 코로나, 단계적 일상 회복 전환을 위한 조건이 충족된 것입니다.

7월 초 10% 수준이었던 접종 완료율은 3분기부터 2차 접종이 본격 시작하면서 빠르게 늘었고 60%를 넘어선 지난 12일 이후 11일 만에 10% 포인트 뛰어올랐습니다.

초기에는 다른 나라보다 백신 도입이 늦었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지난해 12월부터 접종을 시작한 영국, 이스라엘, 독일 등 주요국의 접종 완료율도 앞질렀습니다.

다음 달 방역 체계 전환 논의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내일 공개될 새 방역체계 초안에는 식당이나 카페 등의 영업시간 제한을 해제하고 유흥시설 같은 고위험 시설에는 접종 증명·음성 확인제를 한시 도입하는 방안 등이 담길 걸로 알려졌습니다.

접종 완료율이 더 높아지면 규제를 더 푸는 방안도 논의 중인데 11월에는 접종 완료율 80%를 달성하겠다는 게 보건 당국 목표입니다.

[이기일/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그제) : 의료대응 여력, 중환자·사망자 비율, 확진자 수 증가 등 방역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정부는 오는 29일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