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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광고'로 탈세하고 슈퍼카 · 여행 즐긴 인플루언서

<앵커>

구독자 수백만 명의 SNS 상 인플루언서들이 이른바 뒷광고 등으로 큰돈을 벌고도 세금을 내지 않아 국세청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해외 플랫폼으로 후원금을 받아 수익을 숨긴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전형우 기자입니다.

<기자>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국내외에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인플루언서 A 씨, 광고주들에게 돈을 받고도 영상에는 광고 표시를 하지 않는 이른바 '뒷광고'로 큰돈을 벌었습니다. 

하지만, 이 수입을 신고하지 않은 것도 모자라 슈퍼카 세 대의 임차비, 해외여행비 같은 개인 지출을 업무상 비용으로 처리해 소득세도 빼돌렸습니다.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B 씨는 해외 후원 플랫폼을 이용해 가상 계좌를 거쳐 후원금을 받는 방식으로 세금을 피했습니다. 

B 씨는 탈세한 소득으로 아파트 6채 분양권을 사들여 가족에게 나눠주면서 증여세도 내지 않았습니다.

국세청은 최고 1,000만 명, 평균 549만 명에 달하는 구독자를 거느린 인플루언서 16명에 대해 세무조사에 나섰습니다. 

[김동일/국세청 조사국장 : 플랫폼 운영사가 외국에 소재하여 국내에서 과세정보를 수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외국 과세당국과의 긴밀한 국제공조를 통하여.]

에어비앤비 같은 공유 숙박 플랫폼에서 숙박업을 하면서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소득을 숨겼던 17명도 적발됐습니다. 

이들은 평균 34채, 최고 100채 넘는 소형 주택을 임차해 영업하면서 차명 계좌로 소득을 숨겼다가 국세청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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