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노출 방송' 거부했다고…직원 살해한 BJ에 중형

'노출 방송' 거부했다고…직원 살해한 BJ에 중형
노출 방송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20대 여직원의 돈을 빼앗고 살해한 40대 남성 BJ(인터넷방송 진행자)에게 징역 30년이 확정됐습니다.

대법원 2부(주심 천대엽 대법관)는 강도살인 혐의로 기소된 오 모(40) 씨의 상고를 기각하고 징역 30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오늘(19일) 밝혔습니다.

재판부에 따르면 경기 의정부의 한 오피스텔에서 해외 선물 투자 방송을 진행하던 오 씨는 대부업체 대출 등으로 1억 원이 넘는 빚이 생겼고, 사무실 임대료·가족 병원비 등을 대기 위해 수천만 원의 돈이 필요했습니다.

오 씨는 지난해 3월 A(24) 씨를 채용해 주식 관련 지식을 가르친 뒤 노출이 심한 의상을 입은 채 인터넷 방송을 하게 해 수익을 낼 계획을 세웠습니다.

A 씨가 지시를 거부하자 격분한 오 씨는 출근한 A 씨를 흉기로 위협해 밧줄로 결박한 뒤 계좌이체로 1천만 원을 빼앗고 목을 졸라 살해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범행 직후 사무실을 나온 오 씨는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다 실패했고, 이튿날 경찰에 전화해 자수해 범행을 자백했습니다.

1심은 징역 35년의 중형을 선고하면서 20년간의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부착을 명령했습니다.

2심 재판부는 "피고인에게 4차례의 실형 전과가 있고 범행 2주 전부터 범행 도구를 구매하는 등 계획적 범죄를 저질렀다"며 엄벌이 불가피하다고 봤으나 시신을 은닉하지 않고 자수한 점 등을 감안해 처벌을 징역 30년으로 감경하고 전자장치 부착 기간도 15년으로 줄였습니다.

대법원은 '형량이 너무 무겁다'는 오 씨의 상고를 심리한 뒤 "연령과 성행, 환경, 피해자와의 관계, 이 사건 범행의 동기, 수단과 결과, 범행 후의 정황 등 양형의 조건이 되는 여러 사정을 살펴보면 징역 30년 선고가 심히 부당하다고 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