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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에 생긴 2030 전용 VIP룸…젊은 층 양극화 심화

<앵커>

유통업체들이 공을 들이는 연령대가 갈수록 젊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2-30대 젊은 부유층들의 구매력이 커졌기 때문인데요, 이런 현상의 이면에는 부의 대물림으로 인한 MZ세대의 자산 양극화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정준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 백화점이 새로 만든 우수고객 전용 라운지입니다.

구매력이 높은 2-30대 고객들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명품 매출에서 30대 이하 소비자 비중이 크게 늘어나는 등 젊은 부유층의 구매력이 커지자 VIP 연령대를 낮추고 특별 관리에 나선 겁니다.

주로 5-60대에 집중됐던 유통업계 우수 고객층이 2-30대까지 내려온 데는, 젊은 층에서 뚜렷해진 양극화 현상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실제 2-30대 상위 20% 가구와 하위 20% 가구의 자산 격차는 지난해 35배까지 벌어졌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부동산과 주식 등 자산 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20대의 경우 30대보다 격차가 더 컸는데, 소득이 본격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연령대라 상속이나 증여가 원인이란 분석입니다.

2-30대의 자산 양극화는 상대적 박탈감을 자극해,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주식 등에 투자하는 '빚투', '영끌' 열풍을 부추깁니다.

[20대 주식 투자자 : (서울) 평균 집값이 10억이더라고요. 평범한 직장인이 근무하면서 절대 모을 수 없는 액수라고 생각을 하고…. 이거라도 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주식을 하고 있는 거죠.]

젊은 층의 양극화 심화는 부작용이 더 크다는 지적입니다.

[빈기범/명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상대적인 박탈감과 같은 어떤 심리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또 노동 의욕을 상당히 좀 잃게 만드는 그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자산 격차가 발생하는 시작 시점이 더 빨라질수록, 불균형 정도도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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