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남욱 변호사, 내주 초 귀국…검찰과 막바지 일정 조율

남욱 변호사, 내주 초 귀국…검찰과 막바지 일정 조율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 측이 검찰과 내주 초로 귀국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14일) 검찰 등에 따르면 남 변호사 사건을 선임한 대형 로펌 측은 최근 서울중앙지검에 변호인 선임계를 냈습니다.

검찰은 변호인과 구체적인 입국 날짜를 조율하면서 가급적 다음 주 안에 귀국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는 즉시 그의 신병을 확보해 조사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남 변호사는 2009년부터 대장동 개발 사업을 주도한 인물입니다.

당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대장동 공영개발을 추진하자 이를 민간개발로 바꿀 수 있게 도와달라는 부동산개발 시행사 측의 부탁과 함께 돈을 받았다가 기소되기도 했습니다.

그는 LH가 공영개발을 포기한 뒤엔 민간 개발을 위해 주변 토지를 사들이고 토지주들을 직접 설득하기도 했습니다.

2014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민관 합동 개발로 바꾸면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함께 개발 사업 시행사에 참여, 1천7억 원가량의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그는 대장동 의혹이 본격적으로 불거지기 직전 출국해 가족과 미국에 체류하다 최근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자 귀국을 결정했습니다.

그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화천대유의 로비 의혹과 관련해 "저희끼리 '350억 로비 비용' 이야기를 했었다. 7명에게 50억씩 주기로 했다는 이야기다. 외부에 알려지면 큰일 나겠다고 생각했다"면서 7명이 누군지에 대해서는 "기사에 보시면 다 나오는 분들"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김 씨가 화천대유 실소유주가 맞느냐는 질문에는 "저도 유동규 본부장의 지분이 있다는 이야기를 김 씨로부터 들었다"며 "김 씨가 유 전 본부장에게 400억∼700억 원을 줘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천화동인 1호에 대해서도 "본인(김만배)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김 씨에게서 들었다"면서 녹취록 속 '그분' 발언에 대해선 "김 씨가 평소 유 전 본부장을 '그분'이라 지칭한 기억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유 전 본부장, 김 씨, 정영학 회계사 등과 함께 이번 의혹의 핵심 4인방 중 한 명인 만큼 그를 상대로 대장동 개발을 둘러싼 의혹 전반을 확인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