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가을에 서핑 보드…'대구 31.8도' 역대 가장 더운 10월

<앵커>

어제(10일) 대구의 낮 기온이 10월 관측 사상 가장 높은 31.8도를 기록했습니다. 10월 들어 남부지방에 이런 이상 고온 현상이 자주 나타나고 있는데, 오늘은 전국에 비가 내리면서 기온이 뚝 떨어진다는 예보입니다.

정구희 기자입니다.

<기자>

휴일을 맞아 나들이 나온 시민들, 들고 온 겉옷을 벗고 양산과 부채로 뜨거운 햇살을 가려 봅니다.

어제 대구 기온은 평년보다 7도 이상 높은 31.8도까지 올랐습니다.

일찌감치 문을 닫았던 부산의 해수욕장이 다시 한여름 풍경입니다.

서핑 보드를 타고 파도에 몸을 맡겨 더위를 피해 봅니다.

[전하응/부산광역시 북구 : 작년 10월 생각해보면 코트 입고 가을 날씨였던 거 같은데 이번 연도는 유독 여름이 안 끝난 것 같고.]

어제 대구 기온은 기상관측이 시작된 1907년 이후 114년 만에 가장 높은 10월 기온입니다.

김해 31.4도, 창원 30도 등 경남지역도 역대 1위를 기록했고, 광주도 30.7도까지 올라 역대 2번째로 더웠습니다.

이런 이상 고온 현상은 적도 서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높은 것과 관련 있습니다.

적도 바다가 뜨거워지면 물이 끓어 수증기가 발생하듯 상승기류가 많아지는데, 위로 올라간 공기덩어리가 일본 쪽에서 가라앉으면서 쌓여 강한 고기압을 만듭니다.

이 고기압의 회전 방향을 따라 우리나라에는 여름처럼 뜨거운 남풍이 불어 기온이 크게 높아진 겁니다.

다만 오늘 전국에 비가 내리면서 남부지방 기온은 어제보다 10도 이상 내려가겠고 전국 대부분 지역 기온이 20도 이하로 떨어질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