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유동규 재소환해 700억 약정설 · 천화동인 실소유주 추궁

검찰, 유동규 재소환해 700억 약정설 · 천화동인 실소유주 추궁
검찰이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조사를 하루 앞두고 관련자들을 상대로 막바지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오늘(10일) 오후 2시쯤 뇌물·배임 등 혐의로 구속 수감 중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본부 기획본부장을 다시 소환했습니다.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개발사업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삭제해 민간사업자에 막대한 이익이 돌아가게 하고, 화천대유 대주주 김씨와 위례신도시 민간사업자 정재창씨, 토목건설 업체 대표 나모씨 등으로부터 억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 등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전날 유 전 본부장의 측근이자 대장동 개발 사업 초기부터 관여했던 정 모 변호사를 불러 16시간가량 조사한 뒤 귀가시켰다가 이날 다시 불렀습니다.

정 변호사는 검찰에 '유 전 본부장이 김만배 씨에게 700억 원을 받기로 합의했으며,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1호가 자신의 것이라고 여러 번 말했다'는 내용의 자술서를 제출했습니다.

반면 유 전 본부장 측은 그동안 정영학 회계사가 제출한 녹취록에 등장한다는 '700억원 약정설' 등에 대해 "김씨와 농담처럼 이야기한 것이지 실제 돈을 약속한 적도 없고 받은 적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란 의혹에도 "1호 수익금(1천208억원)은 김씨가 이미 처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부인해왔습니다.

검찰은 정 변호사 조사 과정에서 나온 진술과 증거 등을 토대로 유 전 본부장에게 약정설의 실체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