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먹는 코로나 치료제' 2만 명분 계약…추가분도 협상

<앵커>

최근 돌파감염 사례가 늘어나면서 백신과 함께 간편하게 먹는 코로나 치료제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글로벌 제약사 세 곳과 먹는 치료제 구매 협상을 하고 있고, 이미 2만 명분에 대한 선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박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먹는 코로나 치료제를 개발 중인 제약사는 미국의 머크와 화이자, 스위스 로슈 등입니다. 

속도가 가장 빠른 건 머크 사의 몰누피라비르입니다. 

알약 형태로 하루에 두 번씩 닷새간 복용합니다.

3상 임상 시험에선 확진자의 입원율과 사망률을 절반으로 낮추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미국 식품 의약국, FDA가 긴급사용 승인을 검토 중입니다.

화이자와 로슈도 3상 임상시험을 하고 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 머크사와 화이자 그리고 로슈, 3개 사와 사전 구매에 대해서 계속 협약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계약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정리해서 발표 드리고, 보고 드리겠습니다.]

정부는 먹는 치료제 구매를 위해 올해 추경에 1만 8천 명분, 내년도 예산안에 2만 명분 등 총 362억 원을 배정했습니다.

김부겸 총리는 2만 명분의 치료제는 이미 선 구매 계약이 체결됐다고 밝혔습니다.

확보한 2만 명분은 몰누피라비르일 가능성이 큽니다.

방역 당국은 현재 확보하거나 협상 중인 치료제가 적다는 지적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 델타 변이 발생 이전에 잡았던 예산이고요. 좀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치료제 가격이 닷새 복용에 우리 돈 90만 원 정도로 비싸다는 겁니다.

정부는 지난달 "국내 코로나19 치료는 건강 보험과 국가 예산을 통해 이뤄진다"며 "환자의 부담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먹는 치료제의 국내 사용 허가가 나면 중증이나 사망 가능성이 큰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우선 사용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