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송영길 "대장동 사업, 성남시 행정 돋보여"…이재명 옹호

송영길 "대장동 사업, 성남시 행정 돋보여"…이재명 옹호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5천503억 원을 공공환수한 것은 평가할만한 일"이라며 이재명 경기지사를 옹호했습니다.

송 대표는 오늘(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수많은 논란이 제기되는데, 저는 인천시장을 2010년부터 2014년까지 했기 때문에 당시 부동산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송 대표는 "성남시 행정이 돋보이는 것은, 대장동에서 10㎞ 떨어진 제1공단을 엮어 하나의 연결 사업으로 묶어낸 것"이라며 "대장동의 개발이익을 구도심의 공원녹지 사업에 투여할 근거를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서 "성남시가 환수한 개발이익 5천503억 원은 2000년 도시개발법 시행 이후 지난 21년간 환수한 개발이익 총액 1천768억 원의 3배가 넘는다"고도 말했습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또 "비슷한 시기의 경기도 세 자치단체장인 용인시장, 양평군수, 성남시장의 상황을 비교하며 체크해보자"며 "국민의힘 정찬민 의원은 용인시장 시절 뇌물 받았다는 의혹으로 구속됐다. 양평군이 LH의 임대주택 계획을 무산시키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장모에게 아파트 개발사업을 허가해 800억 수입을 올리게 했다. 당시 양평군수가 윤석열 캠프에서 뛰는 김선교 의원"이라고 역공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송 대표는 "초과 이익 환수를 왜 안 했냐고 하는데, 당시 부동산 경기가 최악이었기 때문에 확정 이익을 받는 게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이후 부동산이 오르니 도둑들이 장물을 두고 싸우는 것처럼 문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송 대표는 "주목할 점은 도대체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동생이 왜 이런 사람에게 400억을 지급했는지다. 이유를 밝혀야 한다"며 "박영수 특검의 친척에게 100억 원을 줬다는데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 원과 함께 심각한 부정부패 의혹이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이재명 성남시장 당시 박근혜 정권이었고, 2016년 말에는 박영수 특검이 실세였다. 문재인 정권 들어와서는 윤석열이 검찰권력의 실세였다"며 "실세 권력 최순실, 박영수, 윤석열 사이의 관계 속에 수상한 400억, 100억, 50억의 의혹이 존재하는 것이다. 철저한 수사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