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엇갈린 학생 접종 의무화…미국, 마스크 이어 분열

<앵커>

미국은 일부 지역에서는 학생들한테 반드시 코로나 백신을 맞도록 했는데, 이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주지사가 어느 당 소속이냐에 따라 백신 접종방침도 엇갈리면서 갈등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 소식은, 워싱턴에서 김윤수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지난 2일,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주 가운데 처음으로 초·중·고 학생들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홍역이나 볼거리처럼 학교에 다니려면 꼭 맞아야 하는 백신 목록에 코로나19를 포함시킨 것입니다.

[뉴섬/미 캘리포니아주지사 : 코로나 대유행을 끝내야 합니다. 경제를 되살려야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다른 사람이 코로나에 걸렸다는 이유로 학교에 갈 수 없게 되는 걸 걱정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대학에 이어 초·중·고까지 학교 접종 의무화가 확대되면서 갈등은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대학 백신 의무화 반대 시위 : 내게 백신 접종을 강제하고싶습니까? 여기 있어요. 어디 한번 해보세요.]

특히 마스크 의무화에 이어 주지사가 소속된 정당에 따라 주마다 방침이 엇갈리면서 학교가 정치의 전쟁터가 되고 있다는 우려도 많습니다.

[저스티스/미 웨스트버지니아주지사 : 의무화는 우리를 더 분열시킬 뿐입니다. 의무화 관점에서 보자면, 저는 우리의 자유를 계속해서 억눌러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백신 의무화 조치가 잇따르면서 미국 내 4차 재확산은 진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건 전문가들은 여전히 7천만 명 이상이 백신 접종을 거부하고 있어서 언제든 재확산이 되풀이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영상편집 : 조무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