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애국주의 확산 효과?…6·25 영화 '장진호' 돌풍

중국 애국주의 확산 효과?…6·25 영화 '장진호' 돌풍
중국에서 6·25 전쟁을 소재로 한 영화 '장진호'가 애국주의를 등에 업고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중국 최대 영화 예매 플랫폼 마오옌에 따르면 영화 장진호는 2일 낮 12시 50분쯤 입장 수입 8억 위안(약 1천440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국경절(10월 1일) 하루 전인 지난달 30일 개봉한 이 영화는 개봉 1시간 44분 만에 입장 수입 1억 위안을 넘었고, 개봉 둘째 날 오전 6억 위안을 돌파하며 중국 전쟁 영화 사상 최대 흥행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6·25 전쟁 중 가장 치열한 전투 중 하나로 꼽히는 '장진호 전투'를 철저하게 중국인의 시각에서 그린 영화입니다.

장진호 전투는 1950년 겨울 개마고원 장진호 일대까지 북진했던 미 해병1사단(1만5천명)이 중공군 제9병단 소속 7개 사단(12만명)에 포위돼 전멸 위기에 처했다가 17일 만에 극적으로 포위망을 뚫고 철수한 전투입니다.

미군은 이 전투에서 1만8천여 명이 숨지거나 다치는 피해를 보았고, 시사 주간지 뉴스위크는 장진호 전투를 '진주만 이후 미군 최악의 패전'이라고 했습니다.

중공군 역시 전투와 동상 등으로 4만8천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군사작전 수행이 불가능해 후방으로 철수했습니다.

하지만 영화는 이 전투가 항미원조(한국전쟁의 중국식 표현) 최종 승리의 토대를 닦았다고 묘사합니다.

중국 전문가들은 이 영화의 성공은 국익을 지키겠다는 국민 정서가 고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해석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바이둔 캡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