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장동 녹취' 정영학 "협박에 수십억 부담 떠안았다"

<앵커>

방금 전해드린 화천대유 관계자들의 대화가 기록된 녹취파일은 대장동 사업 의혹의 핵심 인물이자 600억 원 넘게 챙긴 정영학 회계사가 녹음한 것입니다.

정 회계사가 이 대화를 왜 녹음했고, 또 왜 검찰에 제출했는지 손형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이 대장동 특혜 의혹 핵심 인사 중 정영학 회계사를 가장 먼저 불러 조사한 것은 정 회계사가 대장동 민관 개발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을 모두 아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정 회계사가 사업 과정에서 로비와 특혜가 있었다며 검찰에 제출한 19개의 녹취파일이 폭발력을 갖는 이유입니다.

정 회계사가 화천대유의 관계사 천화동인 4호 소유주인 남욱 변호사와 함께 대장동 개발 사업에 처음 뛰어든 것은 지난 2009년, 당시 부동산 개발회사에서 함께 일한 인연을 시작으로 2015년 대장동 민관 개발 때는 화천대유를 통해 본격적인 부동산 개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화천대유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정 회계사는 천화동인 5호를 소유하며 640억 원의 이익을 배당받기도 했습니다.

이런 정 화계사가 돌연 마음을 바꿔 화천대유 내부 관계자들 사이 오간 대화 내용을 장기간 녹음하게 된 것은 동업 관계에 있었던 또 다른 사업가들로부터 협박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정 회계사의 핵심 측근은 전했습니다.

측근의 말에 따르면,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로비 자금으로 의심되는 돈을 촬영한 사진이 모종의 경로로 사업가 A 씨에게 흘러갔고, 이를 쥔 A 씨가 협박을 시작하자 입막음용으로 수십억 원대의 비용 부담을 떠안은 게 정 회계사라는 것입니다.

아울러 대장동 특혜 의혹이 더 커지면, 정 회계사 본인에게 모든 형사적 책임이 지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들면서 관련 녹취가 시작됐다고 핵심 측근은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