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자민당 간사장에 아마리 · 관방장관에 하기우다 거론

일본 자민당 간사장에 아마리 · 관방장관에 하기우다 거론
▲ 아마리 아키라 자민당 세제조사회장

다음 달 4일 새 일본 총리로 취임하는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총재는 금명간 당 간부 인사를 단행한 뒤 총리 취임과 동시에 새 내각을 구성하는 인사를 할 예정입니다.

30일 요미우리신문과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언론의 보도를 종합해보면, 자민당 간사장에는 아마리 아키라 당 세제조사회장이, 관방장관에는 하기우다 고이치 문부과학상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기시다 총재는 이날 혹은 다음 달 1일에 간사장과 정무조사회장, 국회대책위원장 등 자민당 간부 인사를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간부 인사의 핵심은 당의 자금을 관리하며 공천권을 쥐고 있으며 당 인사에도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간사장입니다.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문부과학상

기시다 총재는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의 후임으로 아소 파인 아마리 세제조사회장을 기용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에 들어갔다고 요미우리는 전했습니다.

아마리는 이번 자민당 총재 선거 때 기시다 진영의 선거대책본부 고문을 맡았고, 지난 27일 다카이치 사나에 전 총무상을 지지하던 아베 신조 전 총리와 만나 결선 투표 전략을 논의하기도 했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이자 총리관저의 2인자인 관방장관에는 자민당 최대 파벌인 호소다 파 소속인 하기우다 문부상이 거론된다고 요미우리와 마이니치는 전했습니다.

호소다파의 실질적인 지주는 아베 전 총리입니다.

다만, 교도통신은 자민당 간사장으로 아마리 혹은 하기우다 기용 방안이 부상하고 있고, 관방장관에는 기시다파인 가미카와 요코 법무상이 거론된다고 이날 보도했습니다.

기시다는 호소다파와 아소파의 일부, 다케시타파 등 자민당 내 1~3위 파벌의 지지에 힘입어 당선됐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