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쓰비시 자산 첫 매각 명령…일본 "매우 유감"

<앵커>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을 거부해 온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에 대해 우리 법원이 어제(27일) 압류된 한국 내 자산을 매각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일본 정부는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도쿄 유성재 특파원입니다.

<기자>

대전지방법원이 어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압류한 미쓰비시 중공업의 상표권과 특허권 일부에 대해 매각 명령을 내렸습니다.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와 김성주 할머니의 신청을 받아들인 건데, 법원이 일본 기업 자산에 대해 매각 명령을 내린 건 처음입니다.

매각 대상은 미쓰비시 중공업의 한국 내 자산인 상표권과 특허권, 각각 2건으로 매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금액은 원고 1명당 2억 900여만 원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미쓰비시 중공업 측이 즉시 항고하겠다고 밝힌 데다 감정 평가와 경매 등 절차가 남아 실제 현금화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정부는 강하게 반발하며 어제 우리 정부에 항의한 데 이어, 오늘은 주일 한국대사관 관계자를 외무성으로 불러 유감을 표했습니다.

[모테기/일본 외무상 : 한국 측이 즉시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하고, 일본 측이 수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강하게 요청하겠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일본의 일방적인 해결책 요구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최영삼/외교부 대변인 : 근원적 해법 모색을 위해 일본 측이 성실하게 대화에 응하고 성의 있는 자세를 보여주기를 기대합니다.]

일본 언론들은 한국 법원의 첫 매각 명령 결정을 크게 보도하며 경색된 한일 관계가 한층 더 나빠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문현진, 영상편집 : 김호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